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경산
대구한의대 강민희 교수, 2019 광남일보 신춘문예 평론부분 당선“편의점이란 이름의 토포스” 이라는 작품으로 당선해
▲기초교양대학 강민희 교수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대구한의대학교 기초교양대학 강민희 교수가 “편의점이란 이름의 토포스”로 2019 광남일보 신춘문예 평론부문에 당선됐다.

2019 광남일보 신춘문예는 한국문학과 지역문학의 미래를 이끌어갈 참신하고 역량있는 신예작가들을 발굴하기 위한 신춘문예로 시부문, 단편소설부문, 동화부문, 평론부문으로 나누어 공모하고 있다.

강민희 교수는 문학에 투영된 ‘지금, 여기’를 살피고자 당선작인 “편의점이란 이름의 토포스”를 썼다고 밝혔다.

편의점은 비약적인 성장을 거치면서 일상 깊숙이 침투해 개인의 소비패턴을 상세히 알고 있는 공간이다. 이러한 특성은 소설에도 또렷하게 드러난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편의점은 시대에 따라 사회적·도덕적 자질을 아우르는 문학적 주체로 기능하면서 주인공의 삶을 의미화 해왔다. 편의점은 시시각각 변모하는 일상의 윤리학을 은유적이고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토포스(topos)라고 불러야 할 것이다.

심사위원장인 장일구 평론가 전남대 국문과 교수는 강민희 교수의 글을 “오늘날의 문화적 지형을 읽을 이정표로 편의점이라는 표지를 세우고 이를 구심으로 이 시대의 경관을 조망하는 안목이 미더움을 자아낸다.”고 평가했다.

강민희 교수는 단국대학에서 학사·석사·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15년부터 대구한의대에서 소통하는 글쓰기를 강의하면서 글쓰기교육과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 연구를 꾸준히 전개해 2018년 한국연구재단 우수논문지원 사업에 「장소성의 병존과 가변성 연구-대구시 ‘북성로’를 중심으로」에 선정되기도 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