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거점육성형 지역개발계획 최종 고시미래성장과 주민행복을 선도할 밑그림 완성

[국제i저널=경북 권은희 기자] 경상북도는 향후 10년간(2019~2028년) 추진될 ‘경상북도 거점육성형 지역개발계획’을 최종 고시했다.

이번에 고시된 지역개발계획은 국토정책위원회(위원장:국무총리) 심의를 거쳐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을 받은 것으로, 경상북도 9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10년 단위 중장기 계획이다.

‘경상북도 발전촉진형 지역개발계획’과의 연계성을 고려하고 실효성 높은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거점지역과 인근지역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역별 발전목표와 전략, 구체적인 지역개발사업과 소요재원 조달 방안 등을 담고 있다.

경북도는 ‘미래성장과 주민행복을 선도하는 거점지역 육성’이란 비전으로 4개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기존 11개, 신규 16개 등 총 27개 지역개발 사업에 1조7천380억원을 투자한다. 이중 신규사업에 국비 1천224억원을 확보했다. △문화관광거점 △지역혁신거점 △신전략산업거점에서 각 전략별 사업을 추진한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 2016년 12월말 전국 최초로 ‘경상북도 발전촉진형 지역개발계획’을 수립했다.

최대진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지역실정에 맞는 지역주도‧주민체감형 ‘경상북도 거점육성형 지역개발계획’수립으로 2028년까지 경북도 지역경제에 1조2천576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8천932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경상북도의 지역별 잠재력과 특화자원을 활용해 거점지역과 인근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주민 소득 증대로 골고루 잘사는 경북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은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