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봉화
봉화군, 청량산박물관 『400년을 이어온 내성동약』 발간향토사료 조사 및 국역서 발간 사업을 연차적으로 진행할 예정
▲ 내성동약 책자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미영 기자] 봉화군 청량산박물관에서는 조선시대 안동부 내성현에서 시행되었던 내성동약의 역대 관련 기록을 엮은 『400년을 이어온 내성동약』을 발간하였다.

이번에 번역한 『사약일통(社約一統)』은 1876년에 권중연(權重淵)이 엮은 것으로, 여기에는 서문(序文)·절목(節目)·입의(立議)·완의(完議)·좌목(座目) 등을 비롯한 각종 자료가 시대 순서대로 수록되어 있어 조선시대 향약 시행의 추이를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16세기 초반 이홍준(李弘準)에 의해 시작된 이후로 400여 년 이상을 유지해 온 내성동약은 조선시대 동약 자료 중 사료적 가치가 높은 소중한 역사 기록이며, 이런 의미에서 내성동약은 우리 봉화의 문화적 위상을 대변함과 아울러 봉화가 예로부터 예향으로 불리게 된 바탕을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박물관 관계자는 “이 국역본이 봉화군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앞으로 우리 군을 주제로 한 문화콘텐츠 개발에 길잡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량산박물관에서는 앞으로도 향토사료 조사 및 국역서 발간 사업을 연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서미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