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예천
예천군, 질높은 의료서비스로 군민건강에 기여~89억원의 예산으로 다양한 건강프로그램과 의료서비스로 총력
▲ 건강새싹프로젝트운영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미영 기자] 예천군보건소는 지난해 총 7개분야 보건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데 이어 올해도 89억원의 예산으로 다양한 건강프로그램과 의료서비스로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다.

군은 우선, 3월 보건소 이전을 목표로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군민 모두가 접근하기 쉬운 구 군청사로 이전하여 주민들에게 질 높은 질병예방, 건강관리 및 맞춤형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특히 예천읍 시가지 경기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또한, 주민 건강생활 습관개선 및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46개팀의 운동동호회를 운영하고, 생활터별로 26개소의 찾아가는 건강사랑방 을 운영하며, 건강아카데미 교육, 건강생활실천분위기 조성을 위해 저염밥상 동아리 10개소를 운영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군청 민원실과, 신도시 목요장터를 찾아가 주민들에게 혈압, 혈당, 고지혈증 등 기초검사 및 건강 상담을 실시하여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올 하반기에는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도입하여 만성질환 대상자에게 모바일 앱으로 생활습관개선 및 건강관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암환자와 희귀난치성 질환자 등 질병이 있는 저소득층에 의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에 대하여 조기검진 및 조기발견 ‧ 치료로 암 사망률을 감소하여 주민건강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치매국가책임제에 따라 3월에 보건소 이전과 함께 치매안심센터를 정식으로 개소하여 치매조기검진, 치매환자 등록관리, 치매예방교육, 치매치료약제비 지원 등을 실시하고, 관내 경로당 30개소에 예쁜치매쉼터를 운영하여 치매가 있어도 살기 좋은 예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행복예천’을 만들기 위해 금년 신규 사업으로 선천성 이상아 등의 위험인자 조기발견을 위한 임신부 산전검진과 영아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지원 등 임신부터 출산까지 단계별 맞춤서비스 지원을 통해 건강한 지역사회 육아환경을 조성하고 출산가정에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줄 예정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군민 모두가 내 가족이란 생각으로 직원들과 한마음으로 다양한 보건사업을 추진해 군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서미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