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영천
영천시, ‘행복택시’ 본격운행16일 본격시행, 연말까지 10개 읍·면 33개 마을운행
▲영천시, ‘행복택시’ 본격운행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영천시는 시내버스가 마을까지 운행되지 않아 불편을 겪고 있는 마을 주민의 이동권 보장과 교통복지 증진을 위해 행복택시 운행을 본격 시작한다.

지난해 11월 14일부터 연말까지 6개면 14개 마을의 시범운행을 마치고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문제점을 보완한 후 16일부터 10개 읍·면 33개 마을을 대상으로 본격 운행에 들어간다.

행복택시는 시범운행 시에는 버스 승강장이 1㎞이상 떨어져 있는 마을을 대상으로 면소재지까지 운행을 실시했으나, 본격 운행에서는 800m까지 실시 거리를 단축하고 운행구간을 면소재지에서 시내(공설시장)까지 확대 시행해 많은 주민들이 보다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했다.

운행 횟수는 1~3회로 이용대상 주민수에 따라 차등적용하고 운행구간은 주민수요에 따라 면소재지는 매일, 시내구간은 장날만 운행하며, 주민들은 1,000원의 요금을 부담하면 되고 추가적인 비용은 시에서 지원하게 된다.

시는 민선7기 공약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7월부터 행복택시 운행계획을 수립하고 대상마을 조사, 조례 제정, 관계자 설명회 등을 거쳐 시범운행을 실시한 후 이번 본격 운행에 이르렀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행복택시 본격 운행이 위대한 영천건설의 초석이 되고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해 많은 시민들이 작은 행복을 누리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