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대구시
2019 대구 스마트시티 국제심포지엄 성황리 개최현재 스마트시티 개념을 뛰어넘는 미래 스마트시티의 청사진 제시
  • 이순호, 이보슬 기자
  • 승인 2019.01.28 17:55
  • 댓글 0

[국제i저널 = 대구 이순호, 이보슬 기자] 대구시는 2019 대구스마트시티 국제심포지엄을 지난23일 엑스코에서 "Smart City in My Phone-내 손안의 스마트시티"이라는 주제로 개최 했다.

이번 행사는 해외전문가를 초청하여 글로벌 스마트시티 추진동향을 살펴보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대구 스마트시티의 추진방향을 논의하기 위하여 개최됐다.

이날 행사엔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일반시민 및 해외전문가 등 스마트시티 관계자 1,300여명이 참석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스마트시티’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을 주고받았다.
1부 기조발표에 나선 이민화 KCERN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에서 도시는 단순한 소비의 역할을 넘어 이제 생산의 7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스마트시티란 스마트 산업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스마트시민이 행복을 추구하고 스마트행정이 예측과 맞춤의 공공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7×4 기술-사회 모델을 기반으로 스마트산업, 스마트시민, 스마트모빌리티, 스마트교육, 스마트행정, 스마트환경, 스마트안전 등 7대 스마트 프로젝트를 제시하며, 대구 스마트시티의 성공을 위해서는 대구시의 시민들과 기업들이 함께 만들어나가길 고대한다고 발표했다.

김현덕 대구스마트시티지원센터장은 "대구 스마트시티 추진현황"을 주제로, “대구시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스마트대구 프로젝트와 테스트베드를 추진해오고 있음을 소개하며 미래산업 거점도시, 일자리 창출도시, 저비용 고효율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스테판 레콤 싱가포르 다쏘 부사장은 "싱가포르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디지털화된 도시 전체가 앱 기반의 베이스맵에서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지면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시민들의 의사를 수렴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마르타 갈쎄란 스페인 AnteVerti 대표는 "스페인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2007년부터 시작한 바르셀로나 디지털 시티는 교육, 주거환경, 사회서비스 등 다양한 스마트 프로그램을 추진해 왔으며, 스마트시티는 오픈소스 기반의 운영과 시민들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부에서 펼쳐진 "대구 스마트시티 테크 컨퍼런스"에서는 스마트시티에 도입되는 국내외 기업 기술들과 대구시 지역기업의 기술들이 소개되었다. "대구 스마트 도시재생 컨퍼런스"에서는 글로벌 스마트 도시재생 혁신모델과 대학타운형 스마트 도시재생 리빙랩을 주제로 한 UDI 최정윤 대표와 ETRI 안창훈 실장 주재 전문가 발표와 토론회가 진행됐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 “스마트시티 구축에 있어서 기술적인 부분을 축적시키고, 확장시켜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리빙랩 등 시민 참여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도시재생,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관심분야를 가진 시민들과 함께 스마트시티를 만들어 나갈 것”을 덧붙였다. 또한, 대구 스마트시티의 지향점은 ‘오픈 플랫폼’이라고 강조하며, 기업들과 타 도시와의 개방 및 협업을 다짐했다.

이순호, 이보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순호, 이보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