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대구·경북 시·도민  지역균형발전 위해 상생경제 한마음대회SK 하이닉스 유치 및 수도권규제완화 반대 위한 시민 뜻 모아
  • 이순호, 이보슬 기자
  • 승인 2019.01.31 17:40
  • 댓글 0

[국제i저널 = 경북 이순호, 이보슬 기자] 경상북도와 대구시는 30일 구미 국가 5산업단지에서 희망 2019! 대구․경북 시․도민 상생경제 한마음축제’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520만 대구‧경북 시도민이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구미유치를 통한 상생 경제 발전과 수도권 공장총량제 준수와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유치를 대․내외에 표방해 지방 경제위기, 지방소멸의 절박한 상황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다.

이 자리에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장세용 구미시장, 백승주 국회의원, 장석춘 국회의원, 김현권 국회의원, 장경식 도의회의장을 비롯해 도의원, 시의원, 대구․경북 경제단체, 시도민 등 6천여 명이 참석해 지역민의 간절함을 드러냈다.
이날행사에 그간 SK 하이닉스 유치활동 영상 상영, 대구․경북 경제 상생을 위한 결의문 낭독, 시도민 염원 풍선 날리기, 경북도․구미시목인 느티나무와 대구시목인 전나무를 현장에서 기념식수 했다.

결의문에는 대구경북은 경제공동체로 지방경제 복원을 위한 상호협력,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공장총량제 준수, 구미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조성 등의 염원을 담아 참석자 모두가 결의했다.

권영진 시장은 “SK하이닉스 유치는 대구가 도와주는 게 아니라 대구경제를 살리는 우리의 일이다. 지방이 소멸할 수 있는 위기의 시대에 대구경북의 역량을 같이 모을 수 있도록 함께 뛰겠다.”라고 밝혔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모든 것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수도권 규제 완화는 지방 소멸을 더욱 가속화시킨다. 지금 비수도권 지역은 기업유치가 어려워 일자리 부족과 청년층 인재유출이 가속화되어 지역민들의 소외감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SK 하이닉스 유치는 대구․경북 일자리 창출 상생모델”이라며

“수도권 공장총량제 준수는 대구․경북의 생존권과 직결된 문제로 반드시 지켜져야 하며, 지역경제의 마중물 역할을 할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시도민이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이순호, 이보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순호, 이보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