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경주
경주 이거사지 석조여래좌상 반환 추진이거사지 발굴 등 학술조사 실시 및 이거사지 명확한 고증 작업 나서
▲김윤근 대표, 이거사지 고유제 모습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문화재청이 경주시와 함께 청와대 석불좌상(보물 제1977호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의 경주반환을 위한 출토지 발굴에 착수한다.

문화재청은 최근 경주시‧경주시의회‧경주문화재제자리찾기시민운동본부 3자로 구성된 청와대 석불 경주귀환을 위한 민관추진위원회가 지난달 29일 청와대 등에 제출한 탄원서에 대해 회신 형식으로 이러한 사실을 밝혔다.

그 회신에서 문화재청은 “올해 경주시 주도로 이거사지 발굴 등 학술조사를 실시해 불상의 원위치로 추정되고 있는 이거사지에 대해 명확한 고증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고증이 이뤄지면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 불상이전을 검토‧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또 “원 위치 확인 전 임시이전은 고증이 확정되기 전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이전, 이전 시 훼손 등이 우려된다”며 현 위치에 계속 보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경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말 문화재청이 이거사지 조사를 위한 용역비를 포함해 2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지난달 말 정재숙 문화재청장이 경주를 방문 했을 때 관계자들과 함께 도지동 이거사지 현장을 둘러본 것으로 확인됐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