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군위
군위군, 특허 균주로 올해 대박농사 예감!작물의 활성을 증진, 병원균의 생육 억제 활성 우수한 특허 균주
▲유용미생물 배양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군위군은 군위군농업기술센터 부지 660㎡에 “유용미생물 배양소”를 건립하여 2018년 1,000여 농가에 70톤의 미생물을 생산 공급했다.

현재 공급되는 유용미생물 종류로는 경북대학교 특허 균주로 생육촉진 및 인산가용화 고초균, 악취물질 황화수소의 제거 및 광합성 증대 기여하는 광합성균 등 총 8종을 생산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전년도에 미생물을 사용한 소보면 달산리 양파재배 농가 대부분의 경우 상품성이 20%이상 높아져 금년도에는 미생물을 사용하고자 하는 농가가 대폭 늘어나고 있다.

2월 현재 양파 1차 추비와 함께 미생물 살포를 위해 찾아오는 농가가 늘어 생산한 미생물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올해 추가로 보급하는 미생물(고초균 GH1-13)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특허균주로 군위군과 협상을 통하여 무상실시 계약을 2019년 1월에 체결하고 생산에 들어 갔다.

이 균주의 특징은 복합기능을 갖춘 미생물로 작물의 활성을 증진하고, 병원균의 생육 억제 활성이 우수하낟.

2018년 농촌진흥청에서 시험한 결과 고추 27%, 감자 수확량이 16% 증수 되었으며, 고추역병 53%, 탄저병 64%의 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위군농업기술센터는 “복합기능 미생물의 경우 종자 침지하는 단순한 처리방법으로 작물의 수량을 늘려주고 상품성을 높이기 때문에 농가 일손과 비용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