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안동
안동, 재정지출 늘여 지역경제 활기 불어 넣는다추경예산 편성 해 재정규모 확대하고, 예산 집행시기 당겨 경기부양
▲ 안동시청 전경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미영 기자] 최근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고용불안 등으로 지역에도 체감경기가 악화되고 있다는 여론에 따라 안동시가 재정지출을 늘려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시는 4월까지 일자리와 생활 SOC 등 지역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중심으로 1,200억 원이 넘는 규모로 추경예산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경상경비 10% 절감과 함께 행사·축제성 예산을 줄여 현안사항을 해소하고 지역 경기도 살리는 방향으로 편성한다.

마을 공동주차장 설치와 주민숙원사업, 국도 대체 우회도로 토지보상, 저수지 등 영농시설 설치 및 보수 등 시민불편 해소에 주안점을 둔다. 청년 뉴딜사업을 비롯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적극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재정 확대와 함께 신속한 재정지출도 함께 추진한다. 각종 시설비와 자산취득비, 출자·출연금, 민간위탁금 등 지역에 도움이 될 만한 사업비 7,200억 원 가운데 58%인 4,200억 원 이상을 6월까지 집행할 계획이다. 대부분 하반기에 집행이 몰리는 점을 감안하면 지역 경기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업체도 적극 배려할 계획이다. 지난달 초 김세환 부시장은 시설직 공무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지역 업체들이 관공서만 쳐다보는 실정”이라며, “설계를 할 때 공법선택에서부터 지역건설업체를 최우선 염두에 둘 것”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각종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 업체들에게 최대한 수혜가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며 사업을 추진한다.

한편, 내년도 국·도비 확보를 위한 행보도 서두르고 있다. 시는 다음 달 6일 국·도비 확보를 위한 예산정책간담회를 갖는다. 지역 국회의원과 도의원, 시의원이 집행부 간부공무원들과 한자리에 모여 새로운 시책사업을 발굴하는 등 국·도비 확보를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이 자리에서는 세계유산 하회마을 방문객센터 건립과 엄마까투리 상상 놀이터 조성, Hemp 실증연구센터 건립 등 국·도비 확보를 위한 방안들이 논의될 계획이다.

권혁서 기획예산실장은 “지역의 문제는 지역이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것이 지방자치”라며, “재정지출 확대와 신속 집행, 지역 업체 배려 등을 통해 움츠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미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