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청송
청송군, 2019년 농정시책 추진방향 발표“농민이 잘 살고 농민이 행복한 희망농촌”
▲ 청송군, 대구경북능금농협 청송사과유통센터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미영 기자] 청송군이 2019년 농업·농촌분야 예산 596억 원을 확보하고농민이 잘 살고 농민이 행복한 희망농촌”이라는 농정시책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군은 농촌복지 기반 구축 및 청년 농업인력 육성, 6차 산업화 및 농촌관광 활성화, 농가 경영안전과 농업경쟁력 제고, 농기계 및 자재 지원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농산물 유통 활성화라는 농정분야 전반에 걸친 시책을 마련했으며, 이는 향후 청송군 농촌 경제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주요 시책을 살펴보면 먼저 농촌복지 기반 구축 및 청년 농업인력 육성을 위해 농촌 삶의 질과 문화·복지 향상, 영농의욕 고취를 위한 지원책으로 사업비 4억 원을 투입하여 농어촌보육 정보센터 운영, 농가도우미지원, 농업인자녀학자금지원, 결혼이민자농가 소득증진지원,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지원, 마을공동급식지원, 농업인정보지 보급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다음으로 6차 산업화 및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1차·2차·3차 산업을 융합한 6차 산업의 도약으로 농촌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자원복합산업화사업, 6차산업경영체 지원사업, 농산물제조가공지원 등에 3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연계하여 2019년에도 농촌체험휴양마을 지원, 민박 서비스·안전교육 등을 계속 추진하여 청송을 찾아오는 관광객에게 볼거리, 체험거리, 친절한 숙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농촌관광객 유치를 통한 농가소득 창출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셋째, 농가 경영안전과 농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태풍,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농작물 재해에 대비하여 사과, 복숭아, 벼, 고추, 콩 등 29개 품목에 농작물 재해보험료 251억 원, 농업인 안전재해보험료에 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농가의 경영불안 해소를 통한 경영안전과 안정적인 농업생산 활동기반을 구축한다.

넷째, 농기계 및 자재 지원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견인하고자 한다. 과수분야에서는 우리 군의 주 소득원인 사과의 생산경쟁력 확보를 위한 FTA기금 과수고품질시설 현대화(품종갱신, 관수시설, 지주시설, 울타리, 방풍망, GAP사업) 사업에 60억 원의 사업비를 편성했다.

특작분야에서도 고추재배농가들에게 생산, 유통에 필요한 농자재 및 장비(고추부직포, 막덮기부직포, 멀칭비닐, 세척기, 건조기, 병해충방제비) 지원에 사업비 18억 원, 채소류와 특용작물 생산농가에 사업비 9억 원을 지원해 고소득 작목 육성으로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유통구조 개선 통한 농산물 유통 활성화에도 적극 나선다. 과수통합브랜드 육성, 통합마케팅 지원, 농산물 포장재 지원 등에 20억 원을 지원할 방침이며, 청송사과 산업의 한 단계 재도약을 위해 지난해 상표 등록한 청송황금사과 브랜드를 더욱 특화하고, 농특산물 홍보를 위해 직거래행사, 대도시 판촉행사, 언론매체 및 대중교통을 이용한 광고, 인터넷몰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등 메이저 스포츠를 활용하여 청송사과를 적극 홍보함으로써 청송사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소비계층의 다변화를 시도한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지금의 고령화 되어있는 농촌에 돌아오고 있는 청년농업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청년이 주도하고 기성세대 농업인이 투자하는 세대 융합형 농업·농촌을 구현하고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어 군민이 잘 사는 희망농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미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