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대구시
경북대, 천문대기 공개관측 및 강연 열어"밤하늘이 속삭이는 별 이야기 들려드려요!"
▲2019 상반기 밤하늘이야기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경북대 지구시스템과학부 천문대기과학전공이 대학생은 물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공개관측 및 공개강연 행사를 마련해 천문학에 관련된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경북대 지구시스템과학부 천문대기과학전공은 ‘2019 봄, 여름 밤하늘 이야기’를 3월 18일과 4월 16일, 5월 14일, 그리고 6월 24일에 경북대 제1, 2과학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봄, 여름 밤하늘 이야기’ 에서는 3월 관측에서 달, 플레이아데스 성단, 오리온자리 대성운, 베텔게우스와 시리우스를, 4월에는 달, 화성과 함께 M35 산개성단, 미자르와 알코르 등을 관측할 예정이다.

이어서 5월에는 두 이중성인 미자르와 알코르, 이자르 이중성, M13 구상성단, 그리고 달, 6월에는 목성과 토성, 거문고자리 이중성 등을 망원경을 통해 볼 수 있다.

공개관측과 함께 열리는 공개강연으로는 3월 18일 이현수 기초과학연구원 교수의 강연 ‘지하에서 찾는 암흑물질’을 시작으로, 4월 16일에는 박창범 한국천문학회장의 ‘천년 간의 우주론의 변천’, 5월 14일에는 박명구 경북대 교수의 ‘1919년 개기일식과 아인슈타인’, 6월 24일에는 박명구 경북대 교수의 ‘천문관측 영상 이해하기’가 마련돼 있다.

행사의 시작 시간은 오후 7시이며, 경북대학교 제1과학관 120호에서 약 60분간 공개강연이 진행 된 후 경북대 제2과학관 옥상에 있는 경북대천문대로 이동해 공개관측을 진행하게 된다.

참여를 원하는 방문객들은 시작 시간에 맞추어 경북대 제1, 2과학관으로 오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관련 내용은 경북대 천문대기과학전공 홈페이지 http://hanl.knu.ac.kr에서 볼 수 있다.

한편, 천문대기과학전공의 ‘밤하늘 이야기’는 매년 8차례씩,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꾸준히 개최해 삭막한 도심 속 생활에 지친 시민들에게 밤하늘의 낭만과 지적인 재충전의 시간을 제공한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