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대구시
계명대 변명환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자발적인 모세관현상에 의한 고분자 패턴의 공간적 재정렬 현황’ 주제 논문
▲변명환 계명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교수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변명환 계명대 재료공학과 교수팀의 “자발적인 모세관 현상에 의한 고분자 패턴들의 공간적 재정렬 현상”에 대한 논문이 국제 저명 학술지인 Applied Surface Science에 게재되며 주목받고 있다.

이 연구팀은 상호 호환성이 낮은 두 종류의 고분자들로 구성된 이중층의 표면에너지 차이를 활용하여 공간적으로 재 정렬된 규칙적인 패턴들을 구현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경사도를 갖는 고분자 패턴들의 서브 패턴들을 제조하는 데 모세관 불안정성 현상이 어떤 방식으로 적용이 될 수 있는 지에 대한 기초를 제공한다.

추후 이러한 단순화되고 저비용의 고정렬성 패터닝 공정을 정전기력 에너지 하베스팅 표면 소재, 홀로그래픽 표면 소재 등과 같은 기능성 표면으로 적용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이 실린 Applied Surface Science는 엘스비어에서 출간되는 재료공학 전문학술지로써, 피인용지수(Impact Factor)가 4.439로, JCR 기준 전체 재료공학계열 상위 20% (Q1) 및 재료박막공정 분야 상위 5% (Q1) 이내에 속하는 국제저명학술지이다.

본 논문의 제1저자인 조하령 학생은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써, 변명환 교수의 지도하에 고분자 패터닝 공정 및 고분자 역학관련 실험 등의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했다.

변명환 교수는 재료공학 및 고분자공학 분야에서 우수한 국제학술논문을 발표해 오고 있으며 활발한 연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교육부 지원 한국연구재단 기본연구의 지원을 받아 울산과학기술원(UNIST) 고현협 교수 연구팀과 한국세라믹기술원 박운익(KICET) 박사팀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