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대구시
대구시교육청, 중학교 1학년 대상 ‘참자람교실’ 신입생 30명 공개 모집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선도적으로 실천
▲참자람교실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시 권미정 기자]대구광역시교육청이 4월 8일부터 4월 12일 대구광역시 전역에서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참자람교실’ 신입생 30명을 공개 모집한다.

‘참자람교실’은 대구시교육청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선도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운영하는 위탁교육기관이다.

‘참자람교실’ 1학년 교육과정은 크게 네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과 학습 주도성을 강화하여 학생들마다 조금씩 다른 시간표로 공부를 한다. 또 학생들은 매일 교과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익히고 되새기는 시간을 갖는다. 이 시간에 학생들은 협력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성장을 나누는 공부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둘째, 학생 주도의 프로젝트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교과별 핵심 개념 중심의 모듈식 교과프로젝트,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한 교과 융합 프로젝트,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실행하는 자기주도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 운영은 교과프로젝트(6주)-융합프로젝트(1주)-자기주도프로젝트(3주)의 순서로 진행되며, 수행 결과를 워크숍을 통해 발표하고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셋째, 매일 1교시에 독서수업을 마련하여 인문사회, 과학기술, 문화예술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다. 이를 위해 본격적인 독서수업 전에 왜 책을 읽고,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갖는다.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독서수업을 통해 의무적인 독서가 아닌 즐기는 독서습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학생 밀착형 생활교육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배움을 지원한다. 참자람교실은 학생 6명당 1명의 담임교사가 배치되어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통해 배우는 힘, 자기를 다듬는 힘,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자람교실 1학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는 4월 8일에서 12일까지 대구협력학습지원센터에서 교육지원청별로 이루어진다. 설명회 참석을 원하는 학생 및 학부모는 소속 학교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개별 상담을 원하는 경우 전화와 방문을 활용할 수 있다.

지원 신청은 4월 12일 까지 학생의 소속 학교를 통해 지원신청서, 학교생활기록부(사본), 자기소개서, 담임추천서 각 1부를 대구협력학습지원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권미정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미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