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대구시
역사 속 경북대 건물, ‘KNU타임스톤’ 으로 재탄생경북대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대학 구성원의 자긍심 높이는 계기
▲인문관 KNU 타임스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경북대학교는 대학 구성원의 자긍심 고취와 대학역사 인식 제고를 위해 역사 속으로 사라진 경북대 옛 건물 자리에 해당 건물에 대한 정보를 담은 ‘KNU타임스톤’을 설치한다.

경북대는 객관적 기록이 남아있는 ▲소강당 ▲인문관 ▲과학관 ▲생물관 ▲농대본관 ▲도서관 장서실 및 학군단 무기고 ▲교수연구동 ▲제1학생회관 ▲야외공연장 ▲민주광장 등 10곳에 세우기로 하고, 우선적으로 소강당과 인문관 자리에 ‘KNU타임스톤’을 설치했다.

소강당과 인문관은 1955년 5월에 준공된 경북대 최초의 콘크리트 건물이다. 현재 대학원동 자리에 있었던 소강당은 1993년에 철거되기까지 38년 간 졸업식, 총장 이·취임식, 개교기념식, 전체 교수회의, 국제학술회의 등 경북대의 크고 작은 행사들이 열렸다.

문리대 강의실로 주로 사용된 인문관은 콘크리트 목조 건축물로 1999년에 철거됐다. 인문관 자리에는 현재 매화동산이 조성되어 있다.

‘KNU타임스톤’은 높이 0.5m 폭 1.25m 규모의 오석과 화강암 받침대로 제작됐다. 오석 전면에는 해당 건물의 이력, 착공 및 철거 시기 등이, 화강암 받침대에는 해당 건물 용도 등의 내용이 담겼다.

노운병 경북대 대외협력홍보실장은 “경북대 역사의 시작을 보존하고, 기억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앞으로도 경북대의 역사를 기억하고 지킬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