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취업 구미
구미시, "젊은이여! GERMANY로!"2019 「독일 노인요양전문치료사」디아코니 연수생 출국
▲독일 노인요양전문치료사 연수생 파견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구미시가 청년실업을 해소하고자 추진하고 있는「독일 노인요양전문치료사」양성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 6명이 9일 독일로 출국한다.

참여 연수생들은 지난해 7월부터 금년 3월까지 국내 어학연수를 마무리하고 주한독일문화원의 공식검증과정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둠으로써 원하던 해외 취업의 기회를 가지게 됐다.

독일 노인요양 전문치료사로서 3년간 아우스빌둥(직업 훈련 학교)을 수료 후 디아코니 산하 복지시설에 현지인과 동일한 대우로 취업을 하게 된다.

구미시의 청년해외취업 지원사업은 2011년부터 지속된 독일과의 경제교류를 통해 확보한 신뢰를 바탕으로 독일 비영리 민간복지재단에 청년인력을 파견하는「노인요양전문치료사」양성사업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

구미시에서 파견하는 디아코니는 독일의 6대 비영리 민간복지재단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복지강국 독일을 지탱하는 가장 강력한 상징적 의미로 통용되고 있어, 독일복지시스템의 출발과 그 역사를 같이 하고 있다.

구미시는 2017년 10월, 지역 미취업 청년들을 파견하는 협력계약을 디아코니 볼스부르크지부와 체결하였으며, 청년들의 해외진출이 청년고용 절벽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어 구미의 자산으로 선순환 될 것이라는 기대로 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미시는 금년에도 6월중 선발된 후보생들에게 어학연수 비용을 지원하고, 요양전문치료사 전공교육 및 실습은 디아코니측에서 전담할 계획 으로 2020년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심한 취업난에 해외취업을 원하는 청년이 늘어남으로써 구미시에서는 최근 한국과의 우호 증진과 경제 성장이 두드러지는 베트남에서의 중간관리자 양성, 미국 전문직 청년해외취업 사업 등으로 관내 젊은 인재들이 해외시장에서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게 적극 지원하고 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독일로 출국하는 청년들에게 “대담한 열정으로 날개를 펼쳐 미래의 꿈에 도전하는 만큼 국가의 자산이 되어 돌아와 줄 것“을 당부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