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구미
구미시, 첨단 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 박차친환경 스마트 교통체계, 실시간 교통량 기반 최적 교통신호체계 구축
▲첨단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구미시는 총 35억원을 투입 첨단 IT기술을 활용한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을 올해 4월부터 추진한다.

첨단교통신호제어시스템 도입, 좌회전 감응신호 운영, 돌발상황 실시간 모니터링용 CCTV 설치, 도로 소통 상황 안내용 전광판 설치 등 교통체계를 정비, 산업단지 조성, 신도시 개발로 인해 교통 정체가 자주 발생하는 시내 주요 도로 및 교차로의 정체 해소에 나설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교통신호측면에서 실시간 교통량 측정장치를 설치하고 교통신호의 무선 원격제어를 통해 교통량 기반의 최적 교통신호체계를 구축하고, 일부 교차로에는 감응신호를 설치하여 불필요한 신호시간을 없애 운전자들의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교통관제측면에서는 CCTV를 추가 설치하여 실시간 교통흐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돌발상황에 대한 신속 대응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구미시는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을 활용한 과학적 교통체계관리로 도로의 이용 효율성을 높여 교통정체 개선을 통한 통행시간 단축, 오염물질 배출 저감, 에너지 소모 저감, 교통사고 예방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향후에도 교통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친환경 스마트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