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포항
포항 친환경 바나나 체험농장 개장!흥해지역에서 열대과일 바나나 재배 성공...체험농장으로 개장 운영
▲ 포항 친환경 바나나 체험농장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포항시 북구 흥해읍에 아열대성 대표작물 ‘바나나’를 직접 보고 수확해 볼 수 있는 ‘포항시 바나나 체험농장’이 개장했다.

기후변화에 선제적 대응하기 위해 포항시가 대체작목으로 도입한 ‘바나나’가 흥해 망천리 소재 비닐하우스 재배에 성공함에 따라 9일 바나나 체험농장 개장식을 갖고 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포항시농업기술센터는 포항지역이 일조량이 높고 겨울철 기온이 따뜻한 것에 착안해 아열대 과수 재배 적합지로 판단, 2017년 시범사업으로 시설하우스를 조성해 한라봉 500주, 바나나 400주를 식재했다.

올해 1월부터 바나나가 성공적으로 착과하기 시작해 5월 본격적인 수확시즌에 맞춰 ‘체험농장’을 개장한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청년농부, 귀농인 대표 등이 참석해 체험농장 지정서를 부착하며 개장을 축하했으며, 어린이집 원생 120여명과 함께 참여한 바나나 수확 체험 활동도 진행됐다.

바나나농장을 운영하는 한상훈(41세) 농장주도 “가장먼저 해가 뜨고 일조량이 풍부한 포항지역은 오히려 제주도보다 한라봉이나 바나나 재배 여건이 뛰어나다”고 말했다.

포항시는 지진으로 침체된 흥해 지역 경제 살리기 등 다양한 형태의 방문객 유치에 힘쓰고 있는 가운데 ‘바나나 체험농장’이 다시 찾는 포항관광과 우수농산물 생산지역으로 육성해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항 어린이집연합회 등 3000여명의 체험이 예약되어 있으며, 2019년도 농협 친환경교육원, 귀농자 전문교육 과정, 청년농부 전문과정 등의 현장 실용 교육장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