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대구시
대구시-광주시, 영남 호남 화합의 선도 모델로 자리매김달빛동맹민관협력위원회 제9차 회의 통해 공동협력방안 등 논의

[국제i저널=대구시 권미정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과 장상수 대구시의회 부의장 등 시의원, 2.28민주운동기념사업회 회장단, 달빛동맹민관협력위원회 위원 등 40여명은「5.18민주화운동 기념식」및「달빛동맹민관협력위원회 제9차 회의」에 참석하여 달빛동맹과 영호남 화합을 다졌다.

달빛동맹의 일환으로 지난 대구 2.28민주운동 기념식에 광주시장단 70여명이 대구를 방문한 데 이어, 대구시장단은 5월 18일 오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다. 오후에는 달빛동맹민관협력위원회 제9차 회의에 참석하여 그동안 다져온 달빛동맹의 연대를 더욱 강화하고 동서화합을 가속화했다.

대구시와 광주시는 각각 영남과 호남을 대표하는 양 대 도시로서 영호남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대통합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13년 3월 달빛동맹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한 후 광주-대구 고속도로 조기 확장 개통, 친환경자동차사업 선도도시 업무협약 체결 등 사회 간접자본 경제산업 분야의 성과와 함께 문화체육관광 교류 등 다양한 공동협력을 추진해 왔다.

양 시는 영호남 인적물적 교류촉진 및 남부권 광역경제권을 구축하는 핵심 인프라인 달빛내륙철도 건설에 힘을 모아 역점 추진 중이다. 지난해 8월 달빛내륙철도 건설 연구용역을 공동 발주하여 1,2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했으며, 대구·광주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국토부에 2019년 달빛내륙철도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예산 5억원을 확보하했고 지난 4월 국토부에서 사전타당성 용역을 발주,시행중이다.

또한, 광주시에서 대구2·28민주운동 정신을 기념하기 위해 오는 5월 18일부터 228번 시내버스 운행을 시작함에 따라 대구 518버스와 광주 228버스가 상호 운행됨으로써 두 지역 시민들이 대한민국의 대표적 민주운동의 정신과 역사를 서로 공유하게 되면서 정신적 유대감이 더욱 깊어지게 되었다.

민간 주도의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해 양 시는 2015년 ‘달빛동맹 민관협력 추진조례’를 제정하고 대구-광주 각 15명으로 구성된 ‘달빛동맹민관협력위원회’를 창립, 그간 8차까지 회의를 개최해 왔다.

이번 9차 회의에서는 지난 1∼2기 위원회에 이어 제3기 위원회를 시작하는 회의로서 3기 위원 위촉과 함께 5개 분야 30개 협력과제에 대한 성과를 점검하고 신규과제 안건 심의 및 공동발전을 위한 전략적 협력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달빛동맹은 영호남은 물론 국민 대통합의 선도적 모델로서 정착단계로 접어들고 있으며, 앞으로 민간 주도의 문화예술 체육 등 각종 교류를 더욱 확대해 나가야 한다”며 “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비롯한 사회간접자본 사업과 경제 산업 분야 등에서 실질적 공동 성장을 이루어내어 수도권에 대응하는 남부권 경제공동체 구축과 국가균형발전 실현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권미정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미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