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김천
작지만 확실한 행복!! 김천시의 작은도서관지역주민들과 동고동락, 문화사랑방 역할
▲도란도란 사랑방 은빛 도서관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시민모두가 행복한 김천시에서는 가장 공익적인 자리에서 세심한 배려로 시민들을 찾아가고 있는 시립도서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역 곳곳에 작지만 행복한 운영으로 호평을 얻고 있는 10개소의 분관형 작은도서관이 있다.

말그대로 ‘작은 도서관’이지만 지역민들에게는 일상 가까이에서 쉽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쉼터이자 소통의 장이며 누구나 오갈수 있는 사랑방의 기능을 수행하는 생활친화형 문화기반시설이다.

▲ 시민에게 더 큰 행복 하나 - 노후시설 리모델링

운영 중인 작은도서관의 노후시설을 리모델링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국비예산을 지원하는 생활SOC사업 공모에 3개소의 작은도서관이 선정되어 쾌적한 시설을 갖춘 새로운 느낌의 도서관으로 변모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선정된 푸름찬, 달봉산, 김산고을 작은도서관은 개관한지 10년이 경과한 도서관으로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총 2억5천만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되어 새롭게 리모델링을 하게 됐다.

올해 안에 해당사업이 완료되면 유아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독서환경이 보강되고 이용시민의 건강을 고려한 자연친화적인 시설 속에서 더 많은 이용자들이 도서관을 불편함 없이 찾게 될 전망이다.

▲ 시민에게 더 큰 행복 둘 - 우수하고 독창적인‘독서문화프로그램’

한편, 독서문화프로그램 지원 사업으로 드림밸리 작은도서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책친구’ 프로그램 역시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관련예산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오는 10월까지 매월 5회씩 교육효과가 극대화된 색다른 미술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주제와 분야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어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독서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작은도서관 순회사서’지원 사업에도 김천시가 선정됐다.

▲ 시민에게 더큰 행복 셋 - 도서관은 책이 기본이죠! ‘장서확충’

독서문화프로그램과 함께 작은도서관 장서확충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문학나눔 도서보급 사업에도 기분좋게 김천시가 선정됐다.

. 이에 김천시는 시, 소설, 수필, 아동‧청소년도서 등 국내에서 발간되는 3천여만원 상당의 우수 신간도서를 지원받음으로 작은도서관에 비치하여 주민들에게 좀 더 다양하고 풍요로운 주제의 문학작품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시민에게 더 큰 행복 넷 - 다양한 계층과 함께하는 작은도서관

작은도서관은 김천시의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과 함께하려고 노력 중에 있어 출산장려지원 시책으로 관내 임산부를 대상으로 책을 매개로 하는 태교프로그램을 가까운 작은도서관에서 수강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으로는 애착인형 만들기, 태몽삽화그리기 등 태교에 도움이 되는 강좌를 통해 산모와 태아와의 교감은 물론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임신‧출산에 기여하고 있다.

특별히 올해 시승격 70주년을 맞아 추진하고 있는 「Happy Together 김천 운동」에 발맞춰, 도서관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는 정보소외계층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직접 경로당을 찾아가서 진행하는 <도란도란 사랑방 은빛도서관> 프로그램도 3~4월 시범운영을 거쳐 6~7월에도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작은도서관에서는 자라나는 꿈나무들을 위한 ‘제2기 어린이문화강좌’가 오는 6월 7일(금)에 시작된다.

신동균 시립도서관장은 “전국적으로도 우수하고 모범적인 작은도서관 운영으로 정평이 나 있는 우리시의 작은도서관들이 지속적으로 시민독서문화의 전당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작은도서관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