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산딸기 화분재배 영양관리 현장평가회 가져고소득 작물 산딸기, 친환경 화분재배로 농가소득 올린다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산딸기 화분재배 영양관리 현장평가회 가져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29일 고소득 작물로 떠오르고 있는 산딸기의 화분재배용 양분관리 기준을 설정하는 과제의 현장평가회를 개최했다.

2017년 임산물 소득조사에 따르면 산딸기는 10a당 평균 2,855천원에 달하는 고소득 작물이다.

전국 재배지역 중 경북도의 총 생산량은 346천 톤으로 전국 2위에 해당하며, 총 생산액은 3,290백만 원으로 최근 포항, 상주, 청도 등 경북지역의 산딸기 재배농가 증가로 생산량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포항시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산딸기 화분재배에 활용 가능한 양분 시비기준을 마련하고 과잉시비로 인한 토양오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현장실용 공동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현장평가회에서는 비료 성분 처리 농도별로 산딸기의 생육, 토양 및 식물체 양분함량을 분석하여 농업인들에게 각 비료성분의 중요성을 알리고 산딸기의 생육에 가장 적절한 양분함량을 제시해 참여농가의 큰 호응을 얻었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환경연구과장은 “산딸기는 최근 고소득 작물로 급부상하고 있어 농업기술원에서도 활용방안과 재배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과제를 통해 산딸기 화분재배에 적절한 양분기준이 설정되고 나면 친환경 토양관리와 함께 많은 농업인들이 농가소득을 증대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으로 확대·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