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포항
‘포항시 지속가능발전 위원회’ 닻 올렸다!「미래의 삶이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 포항 」비전 실현을 위한 토대 마련
▲포항시 지속가능발전 위원회 창립총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포항시 지속가능발전 위원회」가 30일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지속가능발전’은 지난 1987년 세계환경개발위원회에서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이 논의된 후, 2015년 유엔총회에서 UN지속가능발전목표 의제로 채택했으며 현재와 미래세대 모두를 위한 환경보전, 경제발전, 사회통합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미래지향형 발전 개념이다.

포항시는 지난해부터 실시한 「지속가능 그랜드환경비전계획 수립 연구용역」과 시민 및 공무원 설문조사, 시민 워킹그룹 원탁토론회, 공무원 역량강화 리더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시민과 수요자 중심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했다.

지난 5월에는 영남지역 최초로 「포항시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를 제정하여 제도를 마련하고, 포항시 지속가능발전 추진을 위한 「포항시 지속가능발전 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

위원회는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환경보전, 경제발전, 사회통합 3개 분야의 전문가와 각계·각층의 시민 참여로 포항시의 지속가능발전의 전략적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과 이행계획의 심의·자문, 추진상황 점검 및 평가 등 중추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날 이강덕 포항시장의 위촉장 수여와 위원장·부위원장 선출, 분과위원회 구성 및 포항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심의·의결했으며, 초대 위원장으로는 장순흥 한동대 총장이 선출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앞으로 우리 시의 모든 정책을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수립하고 시민 중심의 거버넌스 협력체계를 통해 실천하여 시민들이 행복하고 미래가 풍요로운 도시를 반드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