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영천
영천시, 대형폐기물 스티커 마트·편의점 판매 신청 접수 중대형폐기물 스티커 이제 간편하게 구입하세요
▲영천시, 대형폐기물 스티커 마트·편의점 판매 신청 접수 중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영천시는 주민 불편 해소 및 배출체계 간소화를 위해 ‘영천시 폐기물 관리 조례 및 동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소량 종량제봉투 제작과 대형폐기물 스티커 마트 판매를 추진한다.

대규모점포 및 슈퍼마켓의 1회용 비닐봉투 사용금지로 재사용 봉투의 수요증가에 따라 재사용봉투 5·10리터, 일반봉투 5리터를 추가 제작한다.

또한 종량제봉투에 담기 어려운 대형폐기물을 현행 읍·면·동사무소에 신고·배출하던 방식에서 봉투판매소인 마트·편의점에 1·2·3·5천원권과 1만원권 등 5종 스티커를 구입·배출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이번 조례 개정으로 폐소화기, 돌침대, 안마의자가 대형폐기물에 추가되고 소파의 규격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했다.

관련법 개정에 따라 10년이 지난 분말소화기는 반드시 교체해야 하므로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 간편하게 배출할 수 있다.

시는 대형폐기물 스티커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봉투판매소인 마트·편의점의 판매수수료 인상, 홈페이지 및 안내문을 통한 스티커 판매소 홍보, 읍·면·동사무소의 현장방문 신청을 독려 중이다.

또한, 대형폐기물 스티커의 읍·면·동사무소를 통한 판매와 마트 판매를 병행, 판매소 확정 후 대형폐기물 스티커 마트 판매로의 완전한 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