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경산
대구한의대 박동균 교수, 우리나라 마약 실태와 위험성, 대책 발표한국행정학회 학술세미나에서 마약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논문 발표 및 토론
▲한국행정학회 학술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는 박동균 교수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대구한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박동균 교수는 지난 15일 학술정보관에서 개최된 한국행정학회 학술세미나에서 최근 사회문제로 떠오른 마약범죄와 관련해 “우리나라 마약의 실태와 위험성, 대책”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UN은 인구 10만 명당 마약류 사범이 20명 미만인 국가를 마약 청정국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마약류 사범 수는 인구 10만 명당 25.2명꼴로 마약 청정국 기준을 이미 넘어섰다.

이에 박동균 교수는 마약은 자신의 정신과 육체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불안 요인이 되기도 한다. 또

한 성범죄, 강도, 폭력, 살인 등 강력범죄와 연계 되며, 마약투여 유통 등 1차 범죄는 물론 약물 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성범죄와 불법촬영 등 2, 3차 범죄까지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 마약사범은 예전에는 남성이 절대 다수였지만 최근에는 여성의 비율이 20%를 초과했다. 연령별로도 20대는 2012년만 해도 8.3%에 그쳤으나 2016년에 이후 13%를 넘어섰다.

과거에는 일부 연예인, 유흥업소 종사자들 사이에서 은밀하게 사용되던 마약류가 최근에는 가정주부, 직장인 심지어는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확산되고 있는 추세로 매우 심각한 상태이다.

이와 같이 우리 사회에서 마약사범이 증가한 이유는, 과거 중독자 중심으로 유통하던 마약이 최근에는 SNS, 국제택배 등을 통해서 일반인들도 쉽게 마약을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동균 교수는 “특히, 마약의 최근 유통경로를 파악하여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마약사범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동시에 중독자들에 대한 치료 역시 필요하다. 마약사범에 대한 정신적, 병리학적 치료와 함께 사회적으로도 선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동균 교수는 국내 치안행정 분야의 전문가로 안전 및 위기분야의 우수한 연구업적과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다양한 정책대안 제시, 논문 발표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으며, 한국치안행정학회장, 한국경찰연구학회장, 사단법인 국가위기관리학회장을 역임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