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전국 최초로 모든 수출기업에 단체수출보험 적용경북도 전체 수출기업(3천여 곳) 대상
▲경북도, 전국 최초로 모든 수출기업에 단체수출보험 적용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북도는 안정적인 수출환경 조성을 위해 17일 한국무역보험공사와 모든 수출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일괄가입방식의 단체수출보험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단체수출보험은 경북도가 보험계약자가 되어 수출기업을 피보험자로 지정, 가입 후 1년간 기업의 수출대금 미회수 위험이 발생할 때 5만 달러(약 5,300만원) 한도에서 손실의 95%까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기존에는 수출기업의 사전 가입신청 절차를 거쳤으나, 앞으로는 별도의 신청 없이도 전년도 수출실적을 보유한 모든 기업이면 자동으로 단체수출보험에 가입된다.

단체수출보험은 수출기업들이 마음 놓고 수출에 집중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만큼, 경북도와 한국무역보험공사는 모든 수출기업이 수출대금 미회수 등의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보험료를 대폭 할인·지원해 우리 기업의 도전적 수출활동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무역에서 대금결제는 무역절차의 마지막 과정이며 가장 중요한 만큼 LG·삼성 등 대기업도 수출보험이 없는 수출은 진행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또한,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세계 경기침체 등 대외여건 악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임금과 원자재 가격상승 등 도내 수출 중소기업의 어려운 경영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수출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