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도, 원전 후기산업 육성으로 지역기업 키운다스위스 기업 나그라와 ‘원전해체 및 방폐물 관리’ 상호협력 협약 체결
  • 곽채윤, 박서연 기자
  • 승인 2019.06.26 15:49
  • 댓글 0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곽채윤 기자] 경상북도는 원전해체산업 육성계획의 일환으로 지역기업의 원전해체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R&D 기술이전 및 인력양성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20일 열린 ‘2019 원전 후기전략산업 육성 국제세미나’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주낙영 경주시장, 스트라티스 봄보리스 나그라 국제협력본부장 등 국내외 원자력 산학연 전문가, 기업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세미나에 앞서 경북도와 경주시, 나그라(스위스 방사성폐기물 관리 공동조합)는 원전 후기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력사항으로는 ▲원전제염해체 관련 교육 커리큘럼 개발과 기술이전 ▲해체, 폐기물 관리 등 원전 후기산업 발전을 위한 정보 교류 ▲사용후핵연료 저장·운반용기 제작관련 정보 제공 및 기술이전 ▲방폐물 관리에 관한 사회적 합의 형성 관련 정보교류 등을 포함하고 있다.

경북도는 원전해체산업 육성 협의회 구성과 원전현장인력양성원 개원을 앞두고 있어 원전해체 교육과정 개설, 기술이전 지원 등 구체적인 사업들을 이번 협약사항과 연계·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원전해체와 방폐물의 안전한 관리 등 원전후기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 원전후기산업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스위스 나그라와의 업무협약이 가지는 그 의미는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북도는 기존의 방폐장에 더해 중수로해체기술원을 유치하면서 원전후기산업의 새로운 거점으로 도약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동안 축적된 기술과 역량을 충분히 활용하여 원전분야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원전산업의 구조전환에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겠다.”면서 세미나에 참여한 원자력 전문가와 기업 관계자들에게 전폭적인 지지와 지원을 당부했다.

곽채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곽채윤,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