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 여름철 산불방지 대책회의 열어산불조심기간이 아닌 시기에 매년 산불이 늘어

[국제i저널=경북 유인종 기자] 경상북도는 여름철 산불예방 및 진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4일 도청 회의실에서 23개 시군 산림부서장과 ‘하절기 산불방지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는 산불조심기간이 아닌 5월 16일부터 10월 30일 사이 산불발생 빈도와 피해면적 매년 늘어남에 대응책 강구를 위해 마련했다.

최근 3년간 산불조심기간이 아닌 때 산불발생현황을 살펴보면 ‘16년 1건(0.1ha), ‘17년 31건(27.8ha), ‘18년 26건(37.6ha)으로 나타났으며, 올해도 5. 16일 이후 현재까지 12건(7.6ha)이 발생했다.

이에, 경북도는 시군 산림부서장과 임차헬기 계약기간 종료에 따른 산림청 가용헬기 활용방안과 시군 산불전문진화대 중 일부 인원을 연장 근무시키는 등 진화대응력 유지와 기타 인력동원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산불발생 시기가 연중화 추세인 만큼 지역별 건조특보가 4일 이상 지속될 경우 마을방송시설 등을 이용한 산불예방 활동과 시군․읍면동 간 비상연락망을 재점검하는 등 유사시 신속한 대응체계가 가동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박기원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여름철에도 산림 내 연료가 많이 축적돼 조그만 불씨에도 산불이 발생하는 만큼 산을 찾는 사람들은 각별히 주의해 달라”며 산불조심 기간 외에도 산불예방 활동에 동참을 당부했다.

유인종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인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