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영상 기획영상 대구시
빨리 ‘대구 지산목련시장’ 으로 온나카이대구 수성구 지산동의 유일한 전통시장

[국제i저널=대구 곽채윤 기자] 최근 전통시장 트렌드 변화

전통시장은 여전히 사람들로 북적거린다. 항상 정겹게 다가오는 이곳 ‘전통시장’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온누리 상품권의 활성화다. 전통시장의 다른점은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통시장 수요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전국의 가맹시장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상품권이다.

온누리 전자 상품권은 고액으로 발행되어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을 위해 카드형으로 발행하여 전국의 전통시장으로 가맹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전국 가맹 전통시장과 상점가에서 사용할 수 있어 이용 범위가 넓고, 상품권으로 10분의 6이상 구매 시 남은 금액은 현금으로 돌려준다. 간편한 사용으로 상품권의 이용 횟수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다음은 ‘주차장’이다. 정부는 전통시장이나 상점가 이용 시 고객이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주차 문제를 완화함으로써 고객 및 매출 증대를 위해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 지원을 시작했다. 실제로 주차환경개선 지원으로 인해 방문객 증가와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 중이다.

지산목련시장 과거와 현재

지산목련시장은 대구 수성구 용학로 42길 9에 위치한 전통시장이다. 수성못에서 용지산 사이에 위치한 이 시장은, 1990년 목련아파트 아래 들어서면서 자연스럽게 지산목련시장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리고 날씨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는 전통시장의 단점을 보완하고, 울퉁불퉁한 바닥을 타일로 까는 등 지난 2000년 초 현대화 공사로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이 조금이라도 편안하게 장을 보게 하기 위하여 노력을 했었다.

지산목련시장은 2018년에는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의 일환으로 여름철, 냉방 시설인 ‘증발냉방장치’ 설치로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갔다.

이 증발냉방장치는 시장 내부 온도를 3~5도 낮추는 효과와 미세먼지 저감·악취제거·해충억제에도 효과가 있다. 자동 배수 및 온도, 습도에 따른 자동 제어시스템, 수평-수직 분사각도 조절이 되는 방식으로 작동되어, 주민과 상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산목련시장의 먹방 스틸러

지산목련시장은 ‘소문난대성돼지국밥’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돼지국밥 집은 목련시장 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VJ특공대에 방영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기본 반찬이 많으며, 푸짐한 양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특미 갈비가 유명하다고 한다.

대성돼지국밥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는 ‘제주도 백록담 통도야지’도 여러 사람들이 찾는 국밥 맛집이다. 미리 예약하고 가야하는 ‘갈비수육’이 유명하다고 한다. 특히, 이 국밥집은 국밥을 주문 시에 따로 수육도 제공한다.

MBC 에브리원의 ‘맛있을 지도’ 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해, 친절한 인심과 깔끔한 맛 덕분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곽채윤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곽채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