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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잠재력을 깨운다!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및 교육과정 지원 사업 추진
▲경북교육청,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잠재력을 깨운다!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북교육청은 ‘2019학년도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및 교육과정 지원 계획’을 11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학생들의 놀 권리를 강조한 정부의 ‘포용국가 아동정책’ 발표(2019. 5. 22.)에 맞추어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놀이중심 수업 지원’ 및 ‘놀이중심 문화 확산’ 세 영역으로 추진한다.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사업은 교실과 학교 공간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놀이중심의 창의적인 공간으로 바꾸는 사업이다.

특히, 1~2학년 교실을 유치원 교실과 연계하여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개선하고 학교의 복도, 운동장, 유휴교실 등을 즐겁고 활기찬 놀이, 휴식과 소통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또한 ‘놀이중심 수업 지원’ 사업을 위해 교실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교구 구입비를 희망학교 145교에 총 5억 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전국에서 최초로 실시된 ‘1학년 1학기 놀이수업 학기제’를 연장하여 1학년 전체를 놀이수업으로 운영하는 ‘1학년 놀이수업 학년제’ 운영 희망학급 347학급을 대상으로 운영비 각 20만 원을 지원한다.

‘놀이중심 문화 확산’ 사업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관계 기관과 연계 사업으로 경북교육청연구원 ‘놀이수업 학기제 자료’ 개발, 경북교육청연수원은 ‘놀이수업 관련 원격 연수’를 추진한다.

이용만 유초등교육과장은 “이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바람직한 놀이 활동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 놀이중심 수업 및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컨설팅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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