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지역 특화작목 수출 경쟁력 제고9개 분야 경북산학연협력단 현장평가회, 농업인·교수·공무원 머리 맞대... 수출경쟁력 강화 모색
▲경북도, 지역 특화작목 수출 경쟁력 제고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22일, 23일 양일간 농업인·교수·공무원이 한자리에 모여 경북의 특화작목을 경쟁력 있는 농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수출전략 작목에 대한 중간 평가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경북 수출전략작목 산학연협력단은 경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품목을 선정해 생산현장에서부터 유통·가공·소비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하여 농산품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번 중간평가에서는 협력단별 사업추진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 졌다.

현장에서 직접 지역 농업인들의 의견을 듣고 그 동안 현장 애로기술 해결, 우수사례 발굴 등에 대한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경북지역 9개 특화작목의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성과로는 ▲수출 복숭아 유통기한 연장을 위한 기술개발 ▲수출용 복숭아 농약 안정성 강화 및 안정적 공급을 위한 기준 설정 ▲참외 수출기반 마련을 위한 수출국 다변화 추진 ▲수출 포도 농약 안전사용기준 발간 및 제공, 청포도 수출 포장재, 택배 박스 개발 ▲딸기 수경재배 배양액 컨트롤러 제작 ▲딸기 소포장 비닐 및 박스 개발로 경북 딸기 부가가치 향상 등이 있다.

곽영호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지역농업의 일자리 창출과 소득향상을 위하여 기술개발 및 생산·가공·판매·체험 등 작목별 전 분야에 대한 컨설팅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업인에게 맞는 수준별 맞춤형 고급기술을 제공하여 FTA 파고를 돌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