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포항
포항의 미래는 소프트웨어 융합 인재다!포항시 AI·소프트웨어 미래인재양성 본격화
▲AI·소프트웨어 미래인재양성 업무협약 체결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포항시는 1일 데이터 경제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포스텍, 한동대, 포항교육지원청 및 포항테크노파크와 ‘AI·소프트웨어 미래인재양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계는 데이터 경제시대로 아마존, 구글 등 세계적인 IT기업뿐만 아니라 네이버 등 국내 IT기업들도 데이터에 투자를 늘려가고 있으며, 이들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분야 등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넘쳐나고 있으나, 인력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포항의 미래는 인재와 인공지능을 포함한 소프트웨어라는 인식에 참여기관들이 공감하였고, 초중고 등 중등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청뿐만 아니라 지역의 우수 대학까지 협약에 참여하게 되었다.

포항시를 포함한 5개 기관은 다방면에 소요되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 초중등, 대학생, 일반인을 위한 SW교육 프로그램 협력 지원 ▲ SW 핵심인재 육성 및 확산을 위한 지자체 지원 ▲ AI·소프트웨어 중심도시 조성을 위한 연구 및 개발 사업 ▲ AI·소프트웨어 인력양성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여 세부계획 수립 및 시책발굴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는 AI·소프트웨어 인재에 대한 투자, 창업, 성장, 고용증가, 재투자로 이어지는 산업생태계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