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경산
대구한의대 박동균 교수, 경찰 반부패 대토론회 진행경북지방경찰청 주최로 김기출 청장을 비롯해 130여명 참석
▲경북경찰 반부패 대토론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대구한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박동균 교수는 지난 7일 오후 경북지방경찰청 참누리홀에서 경북지방경찰청 주최로 개최된 “경찰 반부패 대토론회”에서 사회를 맡아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김기출 청장을 비롯한 경찰간부들과 일선 경찰관, 대학교수, 시민단체, 정치인, 법조계, 언론인, 의료인, 풍속업 종사자 등 130여명이 참석해 청렴하고 신뢰받는 경북경찰 조직 만들기를 위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대구한의대 박동균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는 계명대 이성용 교수, 대구가톨릭대 김상운 교수, 대경대 장철영 교수, 금정호 변호사 등이 참여해 ▲경찰부패의 개념과 부패 사례 ▲경찰부패의 원인 ▲청렴한 경찰조직을 만들기 위한 방안 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박동균 교수는 공식적인 자료를 인용하면서 “우리나라 경찰의 징계 현황을 살펴보면 매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대표적인 고비난성 비위로 분류되는 금품, 향응수수도 꾸준하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한, 경찰유착 비리의 구조적인 원인 및 종합적인 대책을 도출하고, 추후 공정한 수사지휘 시스템 개편과 같은 반부패 경찰 시스템의 정비와 반부패 전담팀 운영, 로비의 창구가 될 수 있는 경찰협력 단체의 혁신 등 대대적인 반부패 운동과 경찰관 교육 등을 통해 신뢰받는 경찰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동균 교수는 국내 치안행정 분야의 전문가로 안전 및 치안분야의 우수한 연구업적과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다양한 정책대안 제시, 논문 발표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으며, 한국치안행정학회장, 한국경찰연구학회장, 사단법인 국가위기관리학회장을 역임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