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포항
한동대 디자인연구소,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수상태극기를 모티브로 태극 마크와 건곤감리 4괘를 의인화한 작품 선보여
▲한동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이진구 교수와 팀원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한동대학교 디자인연구소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iF 1 Design Award 2019’ 수상에 이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2019)'를 연속 수상했다.

디자인연구소는 대한민국국가대표선수협회를 위한 C. I. 디자인으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 C. I. 부문에서 ‘Winner’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작인 대한민국국가대표선수협회 C. I.는 태극기를 모티브로 태극 마크와 건곤감리 4괘를 의인화해 메인 심볼을 만든 다음 이를 응용, 각 스포츠 종목의 픽토그램을 전개하고 한국 전통놀이인 칠교와 오방색 등을 활용해 다양하게 어플리케이션 했다.

대한민국국가대표선수협회 및 전문가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인 본 C. I.는 레드닷 심사위원들에게도 대한민국의 정체성, 전통성뿐 아니라 국제성, 시대성 등 관점에서도 유용하고 수준 높은 디자인으로 평가받았다.

이번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시상식은 올해 11월 1일 베를린에서 열리며, 수상작은 전 세계 판매되는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레드닷 국제연감에 수록되는 영예를 갖는다.

한편, 한동대 콘텐츠융합디자인학부 이진구 교수가 설립ㆍ운영해 오고 있는 디자인연구소는 ‘디자인으로 세상을 바꾸자’라는 비전으로 비주얼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기반해 C. I., 광고, 타이포그래피, 도시, 환경, 공공 디자인 등에서 연구 및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로 꼽히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 독일에서 시작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디자인 센터 주최로 65년간 이어져 온 세계 최대의 디자인 경연 대회다.

세 개 분야로 나뉘어 평가가 시행되며, 레드닷 심사위원들은 며칠간에 걸쳐 세계 각국에서 출품된 8천여 개의 작품에 대해 면밀히 조사, 검토, 토론하고 블라인드로 최종 심사한다. 레드닷 마크는 국제적인 디자인 인증 마크로 인정되고 있다.

대한민국국가대표선수협회는 2011년 대한민국 국가대표 전ㆍ현직 선수들이 설립한 단체로, 현재 약 60개 스포츠 종목으로 구성돼 있다.

체육 활동을 통해 사회봉사, 유소년 꿈나무 교육 등을 실천하고 선수 간 화합을 도모하며 올바른 스포츠 환경을 조성해 대한민국 스포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동대와는 2019년 MOU를 맺어 여러 분야에서 전문성을 협력ㆍ교류하고 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