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화 선언, 초기 사장 산업화에 도전장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처리문제, 경북이 직접 해결한다
▲경북도,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화 선언, 초기 사장 산업화에 도전장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최근 전기차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면에 사용 후 배터리 처리문제가 수면위로 점점 드러나고 있다.

전기차는 화석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없지만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처리할 때 중금속 등이 많아 자칫 2차 오염이 문제될 수 있어 미리 대비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가운데, 경상북도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선언했다.

지난 7월 지정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가 바로 그 신호탄이다.

경북은 포항 영일만 산단과 블루밸리 산단 일대를 배터리 리사이클링 거점으로 육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배터리 산업 전체를 발전시킨다는 복안을 가지고 있다.

이미 경상북도는 지난 6월 환경부, 산업부, 제주도, 현대자동차와 함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환경부는 유가금속 회수 등 배터리 재활용 체계 구축을, 산업부는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을 위한 산업생태계 구축을 약속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지자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경상북도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을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집적기반을 조성하고 향후 ‘배터리 종합관리 센터’를 포항 블루벨리산단 등에 건립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중심으로 환경부의 거점자원수거센터와 산업부의 배터리 산업화 센터를 동시에 구축하여 명실상부한 국내 최초의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화 거점으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리사이클링의 시장은 아직은 작지만 미래에 큰 성장이 기대되는 사업으로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산업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일본의 경우 완성차업계에서 이미 재활용 기술을 개발해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우리도 늦었지만 기업들과 협력하여 본격적인 경쟁에 뛰어들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