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영덕
영덕군, 2천만 관광시대 쾌적한 환경조성에 총력 기울인다!클린하우스, 미세먼지대응, 공중화장실개선, 산성계곡생태공원, 맛집지원 등
▲영덕군 클린하우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영덕군청 환경위생과는 2천만 관광객 시대를 대비한 블루시티 영덕을 만들기 위해 쾌적한 주변환경 조성과 안전한 먹거리 발굴 등 다방면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내년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맑고 깨끗한 도시 조성을 위해 2022년까지 장기적인 플랜을 세웠다.

▶민선7기 공약사업인 ‘클린도시체계 구현’을 위해 생활쓰레기 수거차량 11대 전체를 압축진개차로 교체하는 등 청소차량을 현대화하고 환경미화인력을 통합 관리하여 효율적인 쓰레기 수거에 나섰다.

사업비 약 42억을 집행하여 2022년까지 클린하우스를 100개소로 확대하고 자동개폐시스템을 도입하여 미관상 문제와 악취를 해결할 예정이다.

▶ 최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영덕군은 2022년까지 사업비 약 100억을 투자하여 미세먼지 대응사업을 추진한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은 올해 하반기 사업비를 상반기 대비 3배 수준인 4억 2백만원을 확보해 9월 3일부터 9월 18일까지 접수받고 있다.

전기자동차 보급확대를 위해 보조금도 지원하고 있으며, 2019년 9월 기준 전기자동차 22대를 지원했다. 공공용 급속충전시설은 6개소 설치완료, 4개소 설치 중이다. 2020년에도 사업비 4억 5천만원을 확보하여 전기자동차 구입 시 약 30대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도로의 대기질을 위하여 진공노면청소차를 시범 도입하고 운영범위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며 자동차 매연저감장치 및 엔진교체 지원사업과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사업, 대기오염방지시설 교체 및 개선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정확한 대기 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미세먼지 알림 전광판을 설치하고, 올해 하반기 설치되는 도시대기 측정망으로 타도시와 대기질 데이터를 비교하여 영덕군의 청정한 공기질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 2천만 관광객시대에 대응하는 깨끗한 영덕군 이미지 제고를 위해 관내 공중화장실 개선사업에 2022년까지 사업비 약 20억원을 투입하여 주요관광지 공중화장실을 개축하고, 재래식을 수세식으로 개선하는 등 공중화장실 관리에도 힘쓸 계획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행안부가 주최한 ‘국민안심 공중화장실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공중화장실 안전관련 예산을 국비포함 4억 5천만원 확보했고 현재까지 공중화장실 40개소의 범죄예방 디자인개선과 사인물 설치를 완료하였으며 내년도에는 추가로 50개소에 대하여 비상벨, 캐릭터 디자인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영덕맛집 지원을 활성화해 관광객의 식도락 여행에 일조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한정식 등을 위주로 15개소의 맛집을 선정하였고, 금년에는 대게·생선회 취급업소 위주로 15개소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약 7억원의 예산을 사용하여 위생용품·소독 지원, 콜라겐·발효식품 조리교육, 음식디미방 푸드스쿨 과정 입교, 스토리텔링 콘텐츠 발굴 등 영덕맛집의 맛과 시설 차별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 마지막으로 민선7기 공약사업 중 하나인‘산성계곡 생태공원’은 사업비 33억을 투입해 야생초화원, 생태체험장, 계곡산책로, 트리하우스 등 자연경관을 활용한 생태문화공원을 조성한다.

기반시설 등은 올해 9월 중으로 마무리하고 2020년 6월 최종 준공하여 사계절 관광객 유치와 지역민 일자리 및 소득원 창출에 일조할 예정이다.

수질개선과 미정비 하천의 생태복원을 통해 아름다운 강으로 탈바꿈시킬 ‘축산천 생태하천 조성사업’도 사업비 38억을 투입하여 지역민들의 쾌적한 삶과 2천만 관광객 시대에 적극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