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도, 노인 인권보호 및 학대예방 교육에 앞장서노인시설종사자 및 신고의무자 노인 학대예방 의무교육 강화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상북도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한 노인 학대와 노인인권 보호에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다.

이에, 노인복지시설·재가장기요양기관의 설치·운영자와 종사자 및 사회복지전담공무원과 소방·경찰공무원 등 신고의무자인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반기에 노인인권 보호와 노인 학대예방 집합교육을 3차례 실시한다고 밝혔다.

하반기에 실시하는 집합교육은 3개 노인보호전문기관과 연계하여 권역별로 일정에 따라 노인인권의 올바른 이해, 노인인권 감수성 향상, 사례로 보는 노인인권 침해 예방 및 대응법, 학대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사례, 학대의심사례 신고 의무 등을 중점 교육할 예정이다.

최근 노인인권침해 및 노인 학대사례는 전국적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노인인구비율이 19.8%로 전국 2위인 경상북도에서는 더욱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북도에서는 도내 3개 노인보호전문기관을 중심으로 인권침해 및 노인 학대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올해부터 노인복지시설 및 재가장기요양기관 설치·운영자와 종사자에 대한 노인인권 및 노인 학대예방 교육이 법적으로 의무화됨에 따라 노인 학대예방교육을 더욱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김재광 경상북도 복지건강국장은 “경북도는 노인인권교육지원 및 학대예방 홍보 강화 등을 통해 노인권익증진과 노인 학대예방을 위한 사업을 확대하여 노인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