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영양
영양군, 2020년도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선정노후관망정비 등 총사업비 235억원 유치
▲ 영양군, 2020년도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선정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미영 기자] 영양군은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공모사업인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에 최종 선정돼 2020 ~ 2024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235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은 유수율이 낮고 상수도 관로 경과년이 오래된 지자체를 선정해 노후 상수관망 정비에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수돗물의 녹물 발생과 이물질 유입을 예방하고 누수를 줄여 안정적인 상수도 공급을 위해 누수탐사, 블록구축, 관망정비, 유지관리 시스템 도입 등 상수도 행정의 선순환구조를 구축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영양군과 군의회는 경북도 및 환경부, 기재부, 국회 등 관련 기관을 상시 방문하여 열악한 지자체 재정상황과 함께 사업의 시급성과 타당성을 설명하여 국비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여 이번 2020년 사업 대상지 선정의 쾌거를 이루었다.

현재 진행 중인 영양지구 지방상수도 확장사업(총사업비 98억) 및 취정수장 신설사업인 영양·입암통합 취정수장사업(총사업비 250억)과 함께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까지 선정됨으로써 영양군은 지역민들에게 더욱더 안정적이고 위생적으로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여 물 복지 지자체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상수도의 고질적인 문제인 누수량의 감소로 생산원가를 낮춰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수질도 상당 부분 개선되어 지역 주민들에게 깨끗하고 위생적인 상수도를 공급하여 주민편익 증대와 보건위생 향상으로 정주의식을 높이고 삶의 질 향상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미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