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대구시
대구시, 외지시공사 상생협력간담회 개최건설관련 협회와 대형건설사와의 만남, 실질적인 하도급 제고 방안 논의
▲2019.6.17 개최된 간담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대구시는 26일 시청에서 지역 전문건설업계 관계자와 건설업계의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대림산업 등 외지 대형건설업체 13개사와 지역 전문건설업계 관계자, 8개 구·군 건축과장이 한자리에 모인다.

이번 간담회는 올 들어 3번째 개최하는 것으로 최근 지역 재건축, 재개발 사업 등 대형 민간건설공사 에서 외지 시공사의 수주강세로 인해 지역 자본의 역외 유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하도급 제고와 인력, 자재, 장비 사용을 최대한 확대해 외지 시공사와 지역 건설업계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대구시는 지역 우수업체의 협력업체 등록과 하도급 공사입찰 참가기회 확대, 지역업체 하도급 목표 70%와 인력․자재․장비사용 85%이상 달성 등 외지 시공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지역 건설업체에게는 품질 및 안전관리, 생산성 관리 등 대형건설업체에서 요구하는 협력업체 등록 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자체 경쟁력 강화에도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

또한, 외지 건설사와 지역 건설업체간 상호 소통과 이해 부족으로 외지 건설업체가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구․군 건축부서와 대구시가 적극 중재하는 등 해결 방안을 강구하는 기회도 가질 계획이다.

이상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건설산업이 일자리 창출, 자재, 장비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분야이므로, 현재 대형 주택건설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외지 시공사의 지역사회 기여와 상생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며 “대구시는 앞으로도 외지 대형건설업체와 상생 협력을 통한 건설경기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10월 14일부터 한달 간 구․군 및 전문건설협회와 합동으로 50억원이상 대형민간건설공사장 85개소에 대해 하도급대금 체불 등 하도급 전반에 관한 실태점검을 실시하며, 지역하도급 이행 실태에 대한 현장중심의 계도활동도 병행할 계획이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