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경상북도의회 경상북도
경북도의회, ‘지진대책특별위’ 포항지진 사후대책마련에 총력포항지진 특별법안 제정 및 포항도시재생 사업 등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 논의
▲경북도의회, ‘지진대책특별위’ 포항지진 사후대책마련에 총력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상북도의회 지진대책특별위원회가 포항지진 피해복구를 위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지진대책특별위원회는 9월 25일 제6차 지진대책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포항지진 사후대책 사업들에 대한 추진상황 점검과 체계적인 대응 활동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했다.

회의는 먼저 재난안전실장으로부터 포항지진 관련 후속대책에 대한 주요 업무 보고를 시작으로 상호간 질의와 답변 후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조속한 포항도시재건 방안과 특별법 국회통과를 위한 향후 대책들을 논의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포항 도시재생사업 추진의 필수 현안인 문화재 주변 현상변경기준 조정 사안에 대해서는 문화유산과장이 진행사항에 대해 보고했다.

특위위원들은 포항지진의 원인이 촉발지진으로 판명된 만큼 일반 자연재해 대책과는 다른 특단의 대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이를 위해 도에서 구성한 대책추진단의 지원 활동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칠구 위원장은 “포항 지진은 일반 자연재해가 아닌 만큼 시민들이 입은 막대한 경제적, 심리적 피해에 대한 배상 대책과 지역재건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특별법 제정 및 국책사업 우선배정, 도시재개발 사업 같은 특단의 대책을 위해 중앙정치권, 포항시, 시민단체 등과 긴밀히 연계하여 안전한 경북 건설과 포항시의 재건을 위해 앞으로도 특별위원회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특별위원회 활동에 대한 향후 각오를 밝혔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