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산
경산시, 샤인머스캣 포도 베트남 수출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매주 3~5 팔레트씩 24톤 수출계약
▲경산시, 샤인머스캣 포도 베트남 수출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최근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청포도 샤인머스캣 품종의 재배면적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경산에서 생산된 샤인머스캣 포도가 베트남 수출 길에 올랐다.

이번 수출을 주도한 경산포도영농조합법인은 21일 선적 기념식을 갖고 샤인머스캣 포도 1팔레트 286kg을 인천공항을 통해 항공편으로 실어 보냈다.

이번 수출은 그동안 경산포도의 해외 수출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한 경산포도영농조합법인이 농산물 유통 업체인 바이오배지와의 사전 협약을 통해 이뤄졌다.

이달 21일부터 내년 2월 말까지 매주 월, 수, 금 3회에 걸쳐 샤인머스캣 포도를 1회당 3~5 팔레트씩 총 24톤을 수출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수출액은 30만 불(원화 기준 3억 5천만 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수출단가는 품위에 따라 약간의 차등은 있으나 평균 11000~13000원 선(농가 수취가 기준)으로 국내시장 판매가 보다 약 20% 정도 높은 수준으로 생산농가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종대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우리 시의 샤인머스캣 포도 재배 면적만 해도 약 120ha에 이르는 등 전국적으로 재배면적 확산속도가 매우 빠른 상황에서 앞으로 국내시장은 물론 수출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양보다는 품질로 승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시에서도 지역 농산물의 해외시장 판로개척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