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농촌살리기 정책포럼’ 개최다양한 분야의 비농업 종사자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 강구
▲경북도, ‘농촌살리기 정책포럼’ 개최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상북도는 24일 영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귀농·귀촌에서 농촌살리기의 답을 찾다’라는 주제로 제5차 ‘농촌살리기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제5차 농촌살리기 정책포럼은 베이비부머 세대가 대거 은퇴하는 시대적 추세,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지역을 살리는 불씨가 될 수 있는 귀농·귀촌 정책에 대해 관련 전문가, 공무원, 주민이 함께 그 실태와 문제를 점검하고 합리적인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제1주제 발표자로 나선 김귀영 귀농귀촌종합센터장은 ‘귀농·귀촌정책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를 통해 귀농·귀촌 민·관거버넌스 구축으로 청년층의 귀농·귀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진 이철우 경북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장의 ‘경상북도 귀농·귀촌 정책의 개선방안’ 주제 발표에서는 경상북도의 귀농·귀촌 정책의 실태와 특성을 분석, 귀농귀촌에 대한 지나친 낙관론과 획일적 지원, 중앙과 지자체의 합리적 역할분담 및 관련 부서 간 협력체제 미흡 등 기존 정책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이후 이어진 토론에서 김기흥 충남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귀농·귀촌을 통한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서 지역 정착 전 단계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실천농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포럼 공동위원장인 이동필 경상북도 농촌살리기 정책자문관은 “농촌살리기를 위해 귀농·귀촌 정책의 목적과 대상, 수단이 제대로 설계되어 있는지, 인구유입을 촉진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재가 제대로 마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면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귀촌자들이 농촌으로 이주할 때 걸림돌 제거, 현지에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와 소득원 마련, 생활환경 정비 등 범부처적인 종합대책을 강구하고, 이를 추진하는 컨트롤타워를 정비하여 모처럼의 이도향촌(離都向村) 트렌드를 농촌 활성화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