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대구시
대구도시철도공사, 3호선 전동차 감속기 자체 정비능력 확보연간 20억원 정도 위탁 정비비용 절감 및 정비기간 4개월 단축
▲감속기 분해 후 검증 시험하는 장면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대구도시철도공사는 3호선 전동차의 핵심 장치인 감속기에 대한 자체 정비능력을 확보해 연간 20억원 정도의 위탁 정비비용을 절감하고 정비기간도 4개월 정도 단축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보한 정비기술은 전기모터의 회전속도를 감속하여 전동차 주행륜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인 감속기를 분해 정비하는 기술이다.

3호선 전동차 제작사인 히타치社 만이 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기술 이전을 제대로 해주지 않아 히타치社에 정비를 맡길 수 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심지어 일본의 모노레일 운영기관도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9개월여 동안 끊임없이 감속기 분해정비를 반복했다. 정비 매뉴얼을 제작하고 성능기준도 소음·진동·발열상태 등 11종으로 체계화했다. 또한 정비능력 검증 시험기도 맞춤형으로 국산화시켜 정비품질의 신뢰성도 높였다.

최근 도시철도공사는 이 시험기를 활용해 11종의 성능기준에 대한 검증을 마치고 마침내 자체 정비능력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이 기술을 확보한 회사는 히타치社를 제외하고는 공사가 유일하다.

홍승활 대구도시철도공사 사장은 “제작사인 히타치社보다 뛰어난 감속기 정비능력을 확보하게 돼 앞으로 있을 싱가포르 센토사 모노레일 중정비 사업 수주에도 청신호가 켜지게 됐다.”며 “앞으로도 부품 국산화와 정비기술 축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