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과학산업 발전의 KEY... 규제자유특구 박람회 참가2020년 경상북도 신규 특구계획 소개 및 기업상담회 실시
▲경북도, 과학산업 발전의 KEY... 규제자유특구 박람회 참가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상북도는 11월 28일부터 29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규제자유특구 박람회’에 참석했다.

이번 규제자유특구 박람회는 올해 최초 지정된 규제자유특구의 성과확산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14개 비수도권 광역지자체가 함께 개최한 행사이다.

경상북도는 내년 예비특구계획으로 차세대 벨로모빌 규제자유특구, 헴프(Hemp)산업화 규제자유특구를 지정받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이번 특구박람회에도 별도의 부스를 설치하여 기업들에게 정책에 대해 알리고 사업을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차세대 벨로모빌 규제자유특구’의 경우 10Km미만의 근거리 이동에 사용할 수 있는 신개념 3륜 자전거를 이용하여 생활용·레저용·관광용 제품생산 및 공유경제서비스를 실증해 보겠다는 계획이다.

‘헴프(Hemp)산업화 규제자유특구’의 경우 그동안 법에서 대마를 마약류로 규정하여 법으로 취급을 엄격히 관리하고 있는데 환각성이 거의 없는 헴프(Hemp)에 대한 예외를 허용하여 의료, 화장품 등 바이오 산업의 문을 열기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경북 북부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전망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규제자유특구는 배터리특구가 그랬듯이 지역산업 지형도를 바꿀 수 있는 파급력을 지닌 정책수단이다.”고 말했다.

또한, “경상북도에서는 과학산업 분야 규제혁신을 선도하여 산업별 국가적 과제 해결은 물론 개별 기업의 규제애로사항까지 세심하게 챙겨 기업하기 좋은 경상북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