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창업/노동 구미
2019 구미시 청년창업자 수료식 및 제품전시회 개최올해 도내 처음 구축한 청년창업LAB 중심으로 청년창업가 70명 배출!
▲2019년 구미시 청년창업자 수료식 및 제품전시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구미시는 18일 구미전자정보술원에서 2019년 청년창업가 수료식 및 제품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청년창업LAB 1기 및 청년창업지원사업 10기 수료생과 청년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청년창업지원사업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청년 실업률을 개선하기 위해 지역 내 39세 이하 청년들이 스스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 발굴단계에서 사업화 성공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자금, 사무 공간, 전문교육, 컨설팅, 마케팅을 지원하여 창업자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2010년 1기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386명이 수료하고 276명이 기술 제조, 지식서비스, 6차 산업 등 각 분야의 창업에 성공하였으며 10년간 매출 139.8억, 고용창출 569명의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올해 4월 도내 처음으로 개소한 「구미시 청년창업LAB」을 통해하드웨어, 콘텐츠, 식품, 공예 분야 창업자 30명을 배출했다.

내년에는 창업이후 3~5년이 경과된 창업자를 대상으로 컨설팅 및 사업비를 지원하는 「청년창업 Jump-up 지원사업」을 통해 창업자들의 생존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올해 구미시 청년창업자 중 대표적인 사례로는 “솔라셀을 활용한 자동차용 산소발생 디퓨저를 개발한 자연에너지연구소(주)”, “자동화 장비용 다발인체 감지센서를 개발한 비알티시스템“ 등이 크라우드 펀딩 성공, 해외 전자박람회 참가 등으로 향후 높은 성과가 기대된다.

이밖에 다른 창업자들은 전도성 접착제, 교육 콘텐츠, 특산물을 활용한 디저트, 각종 공예품 등 다양한 분야의 창업아이템을 전시하고 성과를 공유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