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관광여행 경상북도
경북도, ‘세계문화유산마을 이야기로 찾아가는 하회마을’ 발간낙동강이 품은 ‘하회(河回)’에서 만난 이야기
▲경북도, ‘세계문화유산마을 이야기로 찾아가는 하회마을’ 발간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상북도는 유네스코에서 전 세계 인류가 지켜가야 할 보편적 가치로 인정한 세계문화유산 하회마을의 인문지리와 역사, 문화, 풍습을 다룬 ‘세계문화유산마을 이야기로 찾아가는 하회마을’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책자 발간은 도내 문화관광자원의 산업화 방안을 위한 시도로 기존의 관광 안내서와 달리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 단순 시각적 관광에 그쳤던 것을 관광지 스토리텔링으로 문화자원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지역관광 진흥 및 문화산업 활성화의 취지로 제작했다.

총 250페이지로 구성된 책자는 하회마을을 한 폭의 산수화를 그리듯 구륵법과 몰골법으로 이야기의 구도를 잡아, 옛 건축물 중심의 역사성에만 집중한 하회가 아니라 살아 숨 쉬는 하회만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안동 하회마을은 풍산 류씨가 600여 년간 살아온 한국의 대표적인 동성마을로 1999년 엘리자베스 2세 영국여왕 방문, 201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등으로 2014년부터 6년 연속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세계적 관광지로 부상했다.

이번 발간된 책자는 도내 실과, 직속기관·사업소, 시군, 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누구나 열람 가능하다.

황영호 경북도 문화산업과장은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경북 역시 문화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역사·문화·관광자원을 스토리텔링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산업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