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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규제자유특구, GS건설 투자로 이차전지 허브도약!전국 규제자유특구 中 최대 규모이면서 대기업 1호 투자 사례
▲경북 규제자유특구, GS건설 투자로 이차전지 허브도약!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상북도는 9일 문재인 대통령,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롯해 임병용 GS건설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규제자유특구 GS건설 투자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협약을 통해 GS건설에서는 영일만 4산업단지 36,000평 부지에 1,000억원을 들여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이는 전국 14개 규제자유특구 중 가장 규모가 클 뿐 아니라 대기업이 투자하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사업은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필연적으로 증가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재활용하여 핵심소재를 추출하는 사업으로 2050년에는 시장규모가 600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친환경적인 자원순환체계를 만들고 90% 이상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배터리 핵심소재에 대한 자원안보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되는 국가 핵심사업이다.

특히, 이번 신규투자의 경우 이철우 도지사가 직접 GS건설 임병용 대표와 면담을 통해 “포항에 투자를 하면 모든 것을 지원해 주겠다.”고 약속까지 하면서 이끌어 낸 투자이다.

투자유치과정에서 다른 시·도에서도 GS건설 유치전에 뛰어든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번 투자는 도지사가 직접 발로 뛰어 얻어낸 성과로 평가된다.

이번 투자유치는 포항 이차전지 산업에도 큰 전환점을 마련할 전망이다.

Post철강시대 산업의 다각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포항은 이차전지로 날개를 펴고 있다.

GS건설 뿐만 아니라 포스코케미칼 그리고 피엠그로우와 같은 중소기업까지 투자에 뛰어들어 경북은 그야말로 ‘대한민국 이차전지 소재생산의 허브’가 되어가고 있다.

경상북도는 이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해 도내 이차전지 전후방 산업을 연결하여 입체적 산업생태계를 육성하고 이차전지 핵심소재 산업을 집중 육성하여 ‘대한민국 이차전지 제조혁신 허브’로서 위상을 강화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날 이철우 지사는 포항 영일만 대교(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에 따라 이철우 지사는 이 날 인사말 시간을 통해 “현재 포항~영덕, 포항~울산 구간은 건설 중에 있으나, 이를 연결하기 위한 포항시내를 관통하는 고속도로는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고속도로를 대체하여 활용중인 우회도로의 교통량도 포화상태에 이른 만큼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는 반드시 건설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국비지원을 요청하여 강력한 추진의지를 드러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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