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청도
청도군, 행자부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평가 ‘우수기관상’ 수상세외수입 징수·체납 체계적 관리 최우수 1등급 받아
▲청도군, 행자부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평가 ‘우수기관상’ 수상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청도군은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시행한 ‘2019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에서 1등급을 받아 우수기관 상을 수상했다.

이번 분석·진단 결과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평가하여 그룹별 22개 지자체가 1등급을 받았고, 경북 도내에서는 청도군이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지방세보다 소외된 지방세외수입에 대한 관심과 행정력을 집중시키고,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과징금·이행강제금·부담금·변상금 등 체납률과 관리 필요성이 높은 행정제재·부과금 성격에 해당하는 5개 세목을 대상으로 분석·진단했다.

세외수입 징수율, 체납액 및 과오납 축소 노력도 등 3개 분야의 총량지표와 징수전담팀 설치 등 정책지표를 기초로 서면평가와 현지실사를 병행해 평가했다.

청도군은 세외수입 징수율, 과오납 축소 노력도 및 징수보고회 실시 등 세외수입의 체계적인 관리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2019년 세외수입 170억원을 징수하여 2018년 대비 48% 증가한 55억원의 추가 세원을 발굴 징수하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세외수입 징수·체납관리 강화를 통해 자주 재원 확충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