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김천
김천시, 건강과 휴식의 지좌공원 조성일몰제로 사라질 공원, 생명 연장으로 활력 불어넣다
▲도심속 모험 및 건강과 휴식의 지좌공원 조성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정영택기자] 김천시에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인 공원의 일몰제에 대비하여 도심속 지좌공원을 조성한다.

공원 일몰제는 도시계획시설로 지정한 공원을 20년 이상 공원조성사업을 시행하지 않으면 그 효력을 상실하는 제도인데 금년 7월이면 서울시 면적의 절반(636㎢)에 이르는 도시공원 부지가 전국에서 사라질 예정이다.

공원일몰제를 대비하여 전국 각 지자체에서는 지방채 발행, 민간공원 조성 등 으로 공원 실효 해소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공원은 실효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김천시에서는 구도심 자연경관 보호와 시민의 복지를 위하여 신음공원과 지좌공원을 공원시설로 남기고 대부분의 장기미집행 공원 지역은 실효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258억원이 투입되는 지좌공원은 황산 일원에 296천㎡ 규모로 조성된다. 편입토지 보상계획 공고를 마치고 곧 본격적으로 보상이 진행될 예정이며 2022년 사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황산 정상부에 창의적인 전망타워 설치를 위해 전국에 건축공모중에 있으며 전망타워가 조성되면 김천을 통과하는 경부고속도로, 고속철도, 경부선철도, 국도 등에서 조망되어 김천을 알릴 수 있는 전국적인 랜드마크가 되리라 기대된다.

이는 추풍령과 구미는 알아도 김천을 모르는 전국의 국민에게 김천을 알리고 부항댐과 연계한 가족단위 체류형 관광도시로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전국에서 인기있는 공원으로 거듭나게 되면 직간접적인 엄청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김천의 하폭을 넓히기 위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시행하는 황산 절개공사에 김천시에서 협조를 구해 황산을 더 깍아내서 시행하는 황산경관 폭포와 감천의 고운 백사장을 활용한 감천생태물놀이장(물놀이장)과 연계하여 도심속 휴식공간이 될 것이다.

지좌공원에 조성되는 시설로는 예술정원, 생태원, 피크닉장 등의 정적인 휴식공간과 어린이 물놀이터, 흙놀이터, 고정형 에어바운스, 숲놀이터 등의 활동적인 공간도 조성되며 특히 플라이라인, 슈퍼슬라이드, 포레스트어드벤쳐 등의 체험과 모험시설이 도입된다. 아울러 도심에서 가족끼리 오순도순 이야기를 나누며 밤하늘을 감상할 수 있는 도심캠핑장도 조성예정이다.

시에서는 전망타워를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커피한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게 정상까지 도로를 설치하고 폭포에서 전망대까지 경사형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김천시에서는 공원 조성을 차질없이 진행하여 황산을 복원하고 재탄생하여 시민들에게 즐기고 쉴 수 있는 공원으로 돌려줄 계획이다.

정영택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영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