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포항
포항시 안전로봇실증센터 재난현장 로봇 활용 위한 시연회 개최포항시 안전로봇실증센터 중심 원스톱 기업지원 서비스 제공
▲포항 재난로봇현장활용 사업 시연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민지기자]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안전로봇실증센터는 지난 17일 재난현장로봇 활용을 위한 시연회를 개최했다.

포항시와 경상북도, 행정안전부는 2019년 4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총 83억 원의 예산으로 재난 현장에 사람 대신 투입되어 인명을 구조하고, 현장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로봇기술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재난로봇 시연회에서는 무인정찰로봇, 위험 현장에서 인명 보호 및 위험작업이 가능한 장갑 로봇, 붕괴지역 매몰자 탐지구조를 위한 협소공간 탐색 로봇, 인공지능을 탑재하여 화재에 조기진화가 가능한 인공지능 자동 소화장비 등 재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로봇들이 소개되었다.

안전로봇실증센터 입주기업인 ㈜스카이시스는 드론의 단점을 보완하여 원하는 고도에서 시간과 기상조건을 극복해 안정적인 모니터링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계류형 ‘스마트 항공모니터링시스템’을 선보였다. 이를 산불감시, 건설현장관리, 해양감시, 기상관측 등의 ‘원거리 감시 로봇’에 적용해 사고 방지와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시스템 상용화를 진행 중이다.

현재 포항시는 안전로봇 실증센터를 중심으로 ‘사업화 공간 지원 → 제품기획 지원 → 제품개발 지원 → 제품고도화 지원 → 제품성능 테스트 및 인증평가 지원‘ 까지 ONE-STOP 기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현재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기술개발 중인 장갑형 로봇, 협소공간 탐지로봇 등의 재난현장로봇은 사람이 투입 될 수 없는 복잡 다양한 재난 환경에서 인명구조 뿐만 아니라 재난 현장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 소방대원 등 구조자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라며, “포항시는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의 연구역량과 안전로봇실증센터의 실증 역량을 적극 활용해 관련기업 유치와 로봇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서민지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