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대구시
신기술플랫폼, 대구에서 전국으로!전국최초 기술플랫폼제도 시행 1년 성과, 모든 기관 공유 추진

[국제i저널=대구 석경희 기자] 대구시는 지난해부터 최초로 시행중인 신기술플랫폼 제도의 전국적인 확산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신기술플랫폼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정부인증 신기술이나 특허를 전문가 그룹의 검토를 거쳐 플랫폼에 등록하고, 등록된 신기술을 대구시와 구·군, 공사․공단에서 발주하는 사업에 적극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지역 신기술이 활성화 되도록 하는 제도이다.

지난 1년간, 천여 명의 전문가그룹을 구성하여 신기술플랫폼에 297건의 신기술을 등록 했으며, 신기술 사용은 ’18년 52건, 140억 원에서 ’19년 91건 354억 원으로 건수로는 75%, 금액은 153% 증가하는 성과를 얻었다.

또 지역 기술개발 촉진을 위한 가점제도 운영으로 우리 지역으로 기술 이전 26건, 기술유입 4건, 기술개발 7건이 이루어졌다.

테스트베드 시범시공으로 4건의 우수한 신기술이 초기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1건은 현재 정부인증 건설신기술 신청 중이다.

‘신기술플랫폼’은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적극행정 우수사례’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대구시는 제도 시행 시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 한편, 전국 모든 기관이 대구시 신기술플랫폼에 등록된 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전국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진광식 대구시 자치행정국장은 “앞으로도 신기술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여 우수한 기업이 성장하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신기술플랫폼 운영의 법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신기술플랫폼 운영 규정’을 제정한 바 있으며,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추진을 위한 인센티브 부여 및 면책기능도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